본문 바로가기
사업

상품믹스를 해야 하는 이유 - 앵커(주력)/얼굴/구색

by 솔직맨 2022. 9. 10.
반응형

팔 물건을 구해오고 올릴 때

내가 주력으로 하는 상품만 올려서는 안 된다.

주력 상품만으로는 내 샵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가 어렵고

많은 상품이 있을수록 정체성을 형성하기가 쉽고 소비자들이 신뢰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내가 매출을 발생시킬 주력상품은 기본으로 하면서도

나의 샵의 정체성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얼굴 상품,

샵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구색 상품을 추가적으로 갖출 필요가 있다.

 

이렇게, 여러 상품을 전략적으로 섞어서 소싱하고 판매하는 것을 상품믹스라 하고

위의 위유로, 상품믹스가 필요하다.

상품믹스를 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1. 앵커상품

먼저 내가 주력으로 파는 상품은 앵커상품이라 한다.

이 앵커상품에 나의 자본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한다.

이 앵커상품에서 주로 매출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2. 얼굴상품

내 샵의 정체성을 강하게 나타내기 위한 상품을 얼굴상품이라 한다.

형성하고자 하는 샵의 정체성에 따라 그를 대표할 수 있는 상품을 구해서 올려놓는다.

이는 주로 매출을 발생시킬 주력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자본을 투여할 필요는 없다.

 

3. 구색상품

구색상품은 샵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상품이다.

이것도 주력상품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자본을 투여할 필요는 없다.

샵의 정체성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많은 상품을 구해서 올린다.

재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구매대행이나 위탁판매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내 매출은 앵커상품에서 주로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구색상품을 다른 경쟁자의 샵의 앵커상품으로 하고

마진을 낮게 설정하여 판매하는 전략도 있다.

 

 

소비자들이 나의 샵을 찾고, 효과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역할별로 상품을 구분하고

전략적으로 소싱하고, 올리고, 판매하는 전략인 상품믹스를 잘 활용한다면

사업의 지속성과 성장성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